오늘은 맥북 에서 윈도우 로 원격지원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해주는 Microsoft Remote Desktop 앱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필자도 주로 사용하는 앱 중 하나인데요. M1 노트북에서 윈도우를 구동시킬 수 없을 때 원격으로 다른 윈도우 PC에 접속하여 국세청이나 관공서, 은행사이트 접속 등 윈도우에서만 가능한 작업들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쉽게 생각하시면 맥에서 윈도우의 mstsc 를 사용하여 윈도우PC에 접속하는 개념으로 보시면 됩니다.)
▼ Microsoft Remote Desktop 다운로드 바로가기 ▼
(맥에서 클릭 시 앱스토어 바로 연결)
설치 후 실행하게 되면 아래와 같은 초기화면이 보이게 됩니다. 우선 원격으로 접속할 PC를 먼저 등록해보겠습니다.
Add PC 를 클릭하여 PC를 추가할 수 있는 창을 불러옵니다.
PC name : 에 추가할 PC의 IP 또는 Host name 을 입력해줍니다. 이후 User account : 항목 옆 Ask When required 부분을 클릭합니다.
(접속할 때 마다 윈도우PC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매번 입력하실 분들은 Ask When required 그대로 두시면 됩니다.)
※ 참고사항
iptime 공유기를 사용하시는 분들 중에 DDNS를 미리 설정해 두신 분들은 '사용자ID.iptime.org' 처럼 주소를 입력해서 외부에서 손쉽게 접속할 수 있습니다. 이때 공유기에서 포트포워드를 원격접속할 PC의 IP로 연결해 주셔야 하며, DHCP설정을 통해 접속할 PC의 IP를 고정IP로 변경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Add User Account... 를 클릭해서 접속할 윈도우PC의 계정 ID와 PW를 입력해주도록 하겠습니다.
Username 에 윈도우 PC계정의 아이디, Password 에 윈도우 PC계정의 비밀번호를 입력 합니다. Friendly name 부분은 Microsoft Remote Desktop 앱에서 해당 ID와 PW를 저장 후 관리할 목적으로 지정하는 이름으로 아무 이름이나 입력해주셔도 됩니다.
※ 참고사항
1)만약 PC를 Microsoft 계정으로 로그인 하시는 분들은 Microsoft 계정으로 등록한 이메일과 비밀번호로 로그인 가능합니다.
2)만약 PC가 회사에서 도메인 가입 후 AD정책으로 운영된다면, 해당 도메인을 입력 후 계정 아이디를 입력해주셔야 할 수 있습니다.(도메인 입력없이 자동으로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회사 도메인이 domain1 이고 윈도우 계정 아이디가 kim123 이라면, Username 에 domain\kim123 을 입력해야 합니다.
필자는 내부망에서 사용할 PC를 먼저 생성하였으며, 내부 IP가 10.110.0.10 이기 때문에 PC name 에 IP를 입력, 윈도우 로그인 시 Microsoft 계정을 사용하므로 User account 에 mihail85@naver.com 를 입력해주었습니다. General에 Friendly name 은 Microsoft Remote Desktop 앱 메인화면에서 보여질 접속할 PC의 이름으로 원하시는 것으로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모두 입력 후 Add 버튼을 눌러줍니다.
※참고사항
1)윈도우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설정하지 않으면 Microsoft Remote Desktop 앱으로 로그인 할 수 없습니다. 반드시 윈도우 로그인 비밀번호를 설정해주세요!
2)로그인 계정 아이디를 모르시는 분들은 윈도우의 설정-계정 항복에서 사용자 계정 ID를 확인하세요.
이렇게 General-Friendly name 에 입력한 '우리집' 이라는 이름의 원격 PC가 1대 추가되었습니다. 더블클릭을 해서 접속하게 되면
이렇게 로딩이 되고,
위 화면처럼 윈도우PC에 원격으로 접속할 수 있습니다. 팀뷰나 상용 원격 앱처럼 관공서 또는 은행 사이트를 원격으로 사용 시 보안 프로그램에서 원격 프로그램으로 탐지되어 차단되지 않고, 모든 기능을 이상 없이 이용할 수 있습니다.
M1 칩이 내장된 맥북 맥북에어 맥북프로 경우 부트캠프를 이용할 수 없고, 윈도우를 설치하더라도 VM처럼 가상 윈도를 사용하기 때문에 원격으로 접속할 수 있는 윈도우 PC를 별도로 사용하는 사용자라면 이렇게 Microsoft Remote Desktop 앱을 이용해 윈도우를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렇게 내부접속, 외부접속에 따라 구분도 가능하고 회사에서 이용하는 PC까지 등록할 수 있으니 다양한 방법으로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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