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AC 이야기/Mac OS 관련 기타

M1 맥북에어 성능 25%이상 향상 시키기(써멀패드 부착으로 발열관리)

by 맹 작가 2021. 4. 20.
반응형

<2020. 4. 20 최초작성>

 

오늘은 맥북 발열 관리를 통해 Macbook Air M1 의 성능을 25% 이상 향상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준비해야 할 것은 1.5mm 두께의 써멀패드 인데요. 써멀패드 제조사마다 열전도율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10W/mk 이상의 성능을 제공하는 제품으로 구입하시기를 권장드리겠습니다.

 

 

 

 

제가 사용한 제품은 GELID 사의 GP-Extreme 제품을 사용하였고, 12W/mk의 성능을 제공하며 두께는 1.5mm, 크기는 40x80mm 제품 입니다.(시중가 약 14,500원)

 

 

 

 

 

우선 맥북에어 M1의 하판을 열어줍니다.

 

※ 5각 별드라이버가 없는 분들은 인터넷에 검색하시면 많이 있으니 꼭 구입해서 열어주세요!

※ 보증수리가 필요할 경우 사전에 써멀패드를 제거해야 할 수 있으므로 지문이 묻지 않도록 라텍스 장갑을 장착하고 작업하시기를 권장드립니다.

 

 

 

 

Macbook Air M1 써멀패드 부착 전

 

빨간색 네모부분이 M1칩이 위치하는 곳으로 얇은 방열판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맥북에어M1 내부에는 FAN이 없기 때문에 방열판만으로 발열을 해소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이 위치에 적당한 두께의 써멀패드를 부착하여 알루미늄 하판으로 직접적으로 열을 전달해 냉각에 도움을 주도록 할 것입니다.

 

 

 

 

 

써멀패드를 올려서 컷팅할 부분을 확인합니다.

 

 

 

 

 

오른쪽 부분에 M1칩이 위치하기 때문에 되도록 오른쪽 기준으로 붙이도록 합니다.

 

 

 

 

 

컷팅했던 부분은 남은 위치에 부착합니다.

 

 

 

 

Macbook Air M1 써멀패드 부착 후

 

모두 부착하면 이런 모습이 됩니다. 자 이제 하판을 닫아주도록 하구요!

 

 

 

 

 

좌 : 써멀패드 부착 전 / 우 : 써멀패드 부착 후

 

CineBench로 부하를 준 상태에서 발열 관찰 시 써멀패드 부착 후 알루미늄 하판으로 빠르게 열이 전달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최대부하상태의 온도가 55도 정도이기 때문에 일상사용이나 간단한 포토샵 작업정도는 하판 온도에 대해 크게 우려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 열화상 사진을 이해하지 못하시는 분들이 있어 추가 설명 드립니다. 순정상태에서는 M1칩 방열판과 알루미늄 하판이 떨어져 있어 하판에 열이 전달되지 않기 때문에 표면온도가 26.8도로 보여지는 것이고, 써멀패드를 부착하면 M1칩 발열판과 알루미늄 하판이 물리적으로 붙어있기 때문에 즉각적으로 열이 전달되어 표면온도가 54.8도의 온도로 보여지는 것입니다.

 

 

 

 

좌 : 써멀패드 부착 전 / 우 : 써멀패드 부착 후

 

IDLE 상태에서 써멀패드 부착 후 CPU 온도가 5~10도 정도 낮아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좌 : 써멀패드 부착 전 / 우 : 써멀패드 부착 후

 

CineBench로 부하 상태에서 온도입니다. 부착 전 후 모두 90도 이상 올라가는 모습이 보이지만, 부착 후 온도가 훨씬 더 천천히 올라가고 작업 완료 시 빠르게 온도가 내려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CineBench 멀티코어 성능 결과

 

써멀패드 부착 전 6090점

써멀패드 부착 후 7683점

 

26.1%의 성능 향상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는 맥북프로 M1 성능에 가까운 값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14000원 투자로 26%의 성능 향상. 여러분도 꼭 도전하시고 쾌적한 맥 라이프를 즐기시기를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